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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빌리티 관련 업계에 종사하다보니 마켓조사를 위해서 다양한 모빌리티 애플리케이션을 살펴보게 된다. 그 중 케이스 스터디에서 큰 카테고리 중 하나가 자동차 제조사의 앱이다. 현대, BMW, 포르쉐, 볼보, 테슬라 같은 회사 말이다.

 

그런데  자동차 제조사의 앱은 차주를 위한 자동차 제어앱이 대부분이다. 내가 그 차를 가지고 있지 않은 이상 써볼 수가 없는 것이다. 인터넷에 스크린샷을 잘 정리해 둔 케이스 스터디가 많지만 이것은 인터랙션이나 사용 맥락을 읽기 어렵기 때문에 반쪽짜리 리서치가 되고 만다. 비슷한 이유로 한국에서 서비스하지 않는 Uber나 Grab 같은 앱도 사용성 리서치를 하기가 어렵다.

 

 

이 난관을 타파할 방법 - 유튜브에서 영상을 찾아보는 것이다.

 

 

 


 

 

유튜브에 자동차 앱 관련 영상은 크게 3종류이다.

 

1. 자동차 제조사가 올린 사용방법 안내 영상

2. 유튜버의 앱 소개 영상 (앱 화면을 자세히 보여줌)

3. 유튜버의 시연 영상 (사용중인 모습을 브이로그처럼 보여줌)

 

2번 같은 영상은 실사용 맥락과 가장 흡사한 상황을 관찰할 수 있고 유튜버의 목소리와 표정에 담긴 감정까지 얻을 수 있기 때문에 리서치 자료로 가치가 높다. 단, 3번은 앱 화면을 거의 보여주지는 않기에 앱 리서치보다는 자동차를 구매하려는 고객에게 참고가 될 만한 영상인 것 같다.

 

 

 

1. 테슬라 Y모델 앱 소개

 

테크유튜버 리더유님이 테슬라 앱의 다양한 기능을 꼼꼼히 설명해주셨다.

스마트폰을 소지하고 근거리에 있으면 차문이 열리고 멀어지면 저절로 닫히는 기능이 흥미롭다. 발렛모드의 도난 방지, 속도 제한 같이 Edge Case가 될 수 있는 부분까지 세심하게 고려했다.

 

 

 

 

2. 현대자동차 & BMW - 디지털키(스마트키) 설정 방법

 

자동차 키를 스마트폰으로 대체할 수 있게 설정하는 법을 보여주는 영상이다.

 

현대자동차는 자동차 디바이스의 메뉴를 찾아들어가며 수동으로 설정을 한다. 반면 BMW는 스마트폰 앱의 설정이 주체이다. 몇 가지 설정 후 스마트폰을 덱에 올려놓으면 자동으로 진행되고 이메일의 확인 링크를 누르면 완료된다. 애플 워치에도 쉽게 추가할 수 있다. 목적이 같은 기능도 영상으로 놓고 비교해보니 차이가 바로 느껴진다.

 

 

 

 

3. Uber 우버 앱 사용법

 

마지막으로 우버 앱 사용법 여정을 보여주는 영상이다.

사실 우버는 많은 모빌리티 앱의 조상격이고 국내 앱에도 비슷한 구조가 많아서 UI가 익숙하다. 세부 화면은 작은 글씨가 촘촘히 박혀서 복잡해 보이는 UI가 아쉽지만 고객여정은 훌륭하게 설계되어 있다.

 

 

 

인상 깊게 본 몇가지 영상만 소개했다. 이 외에도 유튜브 숏츠에는 틱톡러나 유튜브들이 자신의 핸드폰 속 앱을 녹화해서 올려준 영상이 많으니 리서치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결론 : UX 케이스스터디 유튜브를 적극 활용해 봅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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