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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ielsen Norman Group의 아티클 번역입니다.

원문: https://www.nngroup.com/articles/ecommerce-product-pages/
일본어 번역 : https://u-site.jp/alertbox/ecommerce-product-pages

* 전체 내용이 아닌 소제목과 주요 내용만 옮겼습니다. 문맥이 끊겨 이해하기 어려운 부분은 원문을 참고해주세요.

* 전체적으로는 일본어 번역문을 참고했으나 영어 원문도 크로스 체크하며 옮겼습니다.


 

이커머스 상품 페이지의 UX가이드라인

요약 : 상품의 페이지는 고객의 온라인 쇼핑 경험에 매우 중요하다. 질문에 답변하고, 제품을 비교할 수 있게 하고, 후기를 제공하고, 구매과정을 잘 제공하여 고객을 도와야 한다.

 

 

잘못 제작된 상품 페이지는 고객과 사이트의 관계에 2가지 악영향을 끼친다.

 

1. 고객은 자신들의 기준에 맞는지 아닌지 판단하지 못하고 구매를 중단한다. (돌 다리도 두들겨보고 건넌다)

2. 고객은 부정확한 가정에 의거해 잘못된 상품을 구매하고 결과적으로 불만을 품고 반품한다. (고객은 이런 상황을 반복적으로 겪으며 회의적이 되고 빈약한 상품페이지를 만날 경우 시나리오 1에 따른 반응을 한다.)

 

 

상품페이지에 들어갈 항목

구분 항목
필수 항목 (Must Have)
필수 항목으로서 상품페이지에는 이 핵심 컴포넌트가 필요하다.
- 직관적인 상품명
- 인식 가능한 제품 사진
- 제품 사진의 확대표시
- 가격 (추가요금 포함)
- 색상, 사이즈 등 상품의 명확한 선택지와 선택방법
- 재고상황
- 쉬운 장바구니 담기 기능, 장바구니 추가시 명확한 피드백
- 간결하고 유익한 상품 설명
있으면 좋은 항목 (Nice to Have)
고객은 이 항목가 상품 페이지에 기재되어 있을 것을 기대하기 때문에 제공되면 높게 평가한다. 그러나 모든 사이트와 앱이 이 항목을 모두 필수로 제공하는 것은 아니다.
- 고객 또는 전문가 별점, 후기, 별점순 필터링 기능
- 추가 제품 사진 (다른 각도, 확대샷, 사용예 움직이는 사진)
- 제품 사진 영상
- 사진 확대, 회전 기능
- 연관 제품 추천
- 위시리스트 또는  저장 기능
고급 기능 (Fancy Features)
이 기능은 일부의 상품에는 가치를 준다. 그러나 높은 사용성을 가지고 완벽하게 실행될 때에 한정한다.
- 가상 착용 (예: 사진 업로드 또는 가상현실)
- 다른 사용자의 사진 또는 비디오 후기
- 후기의 고급 필터링과 메타 데이터
- 재구매 또는 정기구매 옵션
- 제품 커스텀 기능
- 360도 사진
- 제품 사용법 영상 또는 애니메이션

 

상품에 대한 의문을 예측하고 답변을 제공한다.

1. 필수 정보는 모두 넣는다. 그러나 장황하거나 필요없는 정보는 제거한다.
2. 질문에 답변할 때 사진이나 영상을 활용한다.

 

사용자가 상품을 비교할 수 있도록 한다

1. 상품의 배리에이션 (사이즈, 색상, 맛 등)

2. 상품 카테고리 (고객은 브랜드와 모델을 통틀어 비슷한 타입을 볼 수 있길 기대한다.)

3. 사이트 전체의 상품페이지 (일관성)

4. 경쟁사 제품 페이지 (경쟁사 페이지를 이해하고 그와 같은 정보를 제공하는 노력은 해볼만한 가치가 있다.)

 

고객 경험은 나쁜 정보도 포함해야 한다.

1. 긍정적인 후기와 부정적인 후기를 명확하게 구별한다.

2. 후기 작성자에 대한 약간의 상세정보를 제공한다. (연령, 사이즈, 제품명, 기타 관련정보)

 

구입 프로세스를 시작하자.

1. 각 상품의 배리에이션을 설명한다. (색상, 사이즈, 저장용량, 기타 제품 특징 등)

2. 재고 상황을 알린다.

3. 장바구니에 상품이 추가되면 명확한 피드백을 제공한다.

 

결론

상품페이지는 고객이 상품이 자신의 니즈에 맞는지 아닌지 판단하기 위해 방문하는 장소이다. 이커머스 사이트가 성공하기 위해서는 우선 리서치를 통해 고객이 자사 제품에 대해 어떤 의문을 가지고 있는지 판단할 필요가 있다. 디자이너는 설명과 사진을 사용해 사용자의 의문에 답변하고, 상품끼리 비교하고, 가능한한 구입 프로세스로 쉽고 빠르게 넘어갈 수 있도록 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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