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요즘 매일 경제신문 스크랩을하고 있는데 생산성 툴인 노션(Notion)을 활용한 방법을 소개하고자 한다.

 

경제기사 스크랩은 자기계발 영상에서 추천받은 방법인데 헤드라인 위주로 빠르게 읽고 관심 산업군과 기업에 대한 기사는 엑셀에 URL과 짧은 감상을 정리하는 방법이다. 기사는 매일경제한경닷컴 두 사이트를 보기로 했다. 경제뉴스 전문 사이트는 경제기사 중심으로 추려져 있기 때문에 생각보다 읽는데 시간이 오래걸리지 않는다. 스크랩까지 2~30분 정도면 충분하다.

 

 

스크랩에 노션(Notion)을 사용하는 이유

PC, 아이패드, 맥북 등 여러 디바이스를 쓰다보니 엑셀 같은 로컬문서는 더이상 생산성을 내기 힘들어졌다. 구글 드라이브는 기본 워드나 시트만 제공되어 원하는 템플릿을 만드는데 한계가 많았다. 그러나 노션은 업무나 일정관리를 위한 다양한 템플릿을 제공하고 있다.

 

기사 스크랩은 테이블리스트 형식으로 정리하는게 편한데 노션은 테이블리스트에 태그, 링크 기능까지 추가할 수 있고 Sorting 기능도 제공되어서 일일히 함수로 부가기능을 추가하는 수로로움이 사라진다.

 

 

1. 리스트 정리법


1. Name - 기사 제목, 너무 길 경우는 임의로 수정해서 넣기도 한다

2. Tag - 카테고리

3. Date - 기사 작성일

4. Summary - 기사 요점 한줄 요약

5. Publisher - 신문사 이름

6. Link - 기사 링크

 

노션에는 기사 스크랩에 알맞는 템플릿이 없지만 독서록 템플릿을 개조해서 쓰고 있다. 탭 이름과 탭순서를 수정해서 기사 스크랩에 적당하게 커스텀 했다. Tag 중에 관심 산업군인 금융계 기사는 금융과 핀테크로 세분화하고 이커머스 태그도 따로 만들었다. 그외의 카테고리는 최대한 큼직큼직하게 나누었다.

 

 

2. 본문정리법

제목을 클릭하면 본문에 내용을 정리해 둘 수 있는데 Summary에 다 담지 못한 내용을 정리한다. 전문을 옮겨오는 경우도 있지만 보통은 필요한 문단만 카피해서 넣는다. 중요한 부분은 형광펜으로 밑줄을 그어놓는다.

 

예시) 블록체인 디파이 기사

 

 

 

 

모든 기사를 예시처럼 공들여서 정리하지는 않는다. 본문 정리는 해당 주제에 대한 지식이 전무할 때 또는 세부내용이 정말 중요할 때만 정리해둔다. 가장 중요한 건 Summary 요약이라고 생각한다. 리스트에서 포인트만 빠르게 파악할 수 있도록 말이다.

 

하루 평균 기사 3~4개를 스크랩하는데 일주일만 해도 20개가 넘어가서 리스트에서 제목만 빠르게 훑기가 불가능해진다. 핵심은 현황과 흐름을 파악하는 것이기 때문에 노트정리처럼 잘 해야 한다는 강박은 버리자. 이제 시작한지 보름째라 기사량이 많아지면 정리 방법을 바꿔야할 것 같지만 우선은 이대로 해보기로.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